본문 바로가기

군인

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이율/이자/금리/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

 

오늘은 지난번에 알아본 장병 내일 준비 적금으로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와 이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은행별 금리

먼저 장병내일준비적금이 가능한 은행들의 금리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위에 표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금리 비교를 한 것입니다.

 

은행연합회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 비교: https://portal.kfb.or.kr/compare/receiving_army_2.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각 은행마다 특정 조건에 부합하면 금리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금리가 크게는 차이가 없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시지는 마시고 자기가 전부터 사용해 왔던 은행이나 자기한테 조금 더 알맞다고 생각되는 은행에서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병 내일 준비 적금 한도는?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은 청년 병사들의 전역 후 취업과 학업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등 혜택을 부여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한도가 제한됩니다. 개인별로 은행당 월 20만원 이내로 다수의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은행을 합쳐 최대 월 40만원 한도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최대 금액으로 적립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보통 월 20만 원씩 두 은행에서 가입하십니다.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최대 월 40만원씩 적금한다면 전역 후 얼마나 모일까요? 최대 월 40만원씩 적립했다고 가정하고 특정 조건에 부합하여 금리가 높아지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계산해 보았습니다. 

 

 

 

2020년에 입대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복무기간이 18개월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원금은 720만원으로 세전이자가 28만 5천원이군요. 세후 이자는 24만 1110원이고 세후 수령액이 744만 1110원입니다. 이자가 24만원이라고 굳이 적금 들 필요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것은 추가 금리를 제외한 금액이고 적금의 목적은 이자보다는 돈을 모아서 목돈을 만드는 데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군 복무 중에 조금씩 절약해서 전역 후에는 700만원이 넘는 돈이 있다면 대학 등록금 또는 생활비에 보탤 수 있을뿐더러 원하시던 곳으로 여행을 가시거나 취미 생활에 사용할 돈이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복무 기간중에도 돈을 소비해야 하는 곳이 의외로 많기 때문에 사회에서 일 또는 아르바이트하면서 돈을 모아두시지 않은 분이라면 월 40만원씩 저축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월 10만원씩만 적립해도 전역 후에 180만원 이상이 모이고, 조금 더 욕심부려서 월 20만원씩 적립하면 370만원 이상의 돈이 모이게 됩니다. 또한 군대에서 자기 스스로 절약해서 모은 돈이라고 생각하면 더 뿌듯하고 이러한 저축습관이 사회 나가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군대에 있으면서 피엑스와 휴가나 외출 때 여러가지 유혹이 있겠지만 적금으로 이러한 유혹들을 뿌리칠 수 있길 바라 겠습니다. 군장병분들이 한시라도 빨리 적금 들어서 최고 금리로 돈을 모을 수 있기를 빌겠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에게 감사할 것입니다.